인공지능과 함께 더욱 똑똑해지는 철도관제!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

교통관제시스템 변화의 시작,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일상에서 지상과 지하에서 이용하는 모든 교통망에는 ‘관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관제시스템은 한 공간에서 여러 이송장치가 운행될 때 이에 대한 명령을 전달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제는 특히 항공이나 열차 등의 수송 수단에서 활용됩니다.

공항의 ‘관제탑’도 이러한 관제 시스템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 구축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관제시스템 중 인공지능(AI) 발전을 통한 혜택을 받는 교통관제시스템 분야는 바로 ‘철도’입니다.

한국은 2023년 12월부터 2026년까지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 실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러한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은 사고율 감소와 열차 운행의 효율성이라는 두 가지 혜택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에 적용되는 핵심적인 기술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의 2가지 핵심기술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에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열차 운행 관제 시스템’입니다.

열차운행관제시스템에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은 열차집중제어장치(CTC, Centralized Traffic Control)의 변화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 철도관제운영본부에는 철도운행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보와 관련해 단일화된 화면을 통해 관제를 진행했다면, 새로운 열차집중제어장치에서는 열차 위치정보 외에도 개별 열차의 사양, 승객 및 승무원 정보, 열차 속도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열차 운행 관제 시스템을 통해 열차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열차 집중 제어 장치와 함께 열차 운행 관제 시스템에는 열차 운행 관리 시스템(TMS, Train Management System)도 적용됩니다.

열차 운행 관리 시스템에는 “마이크로 시뮬레이션”이라는 디지털 트윈에 관한 기술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열차가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차선 일탈이나 열차 간 충돌, 혹은 사고에 대한 내역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전에 간 열차와 맞은 편에 있는 열차가 공동의 차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차의 갑작스러운 사고와 지연에서 공동 차로로 종래의 운행 시간보다 늦게, 혹은 빨리 도착한 경우 이는 건너 편의 열차와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열차 운행 관리 시스템은 이런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열차 시간 지연이 있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실시간 관제사에 해당 내역을 전송하는 최적의 사고 방지 방안을 동시에 제시하는 기술입니다.

두번째는 인공 지능과 결합한 관제 지원 시스템입니다.

관제 지원 시스템에는 철도 운행과 정비에 관련된 다양한 빅 데이터를 수집함을 넘어 이를 분석하고 데이터 시각화를 하면서 AI및 ML(기계 학습)을 활용하고 운행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관제 지원 시스템은 철도 운행과 유지 보수를 대폭 개선합니다.

이와 함께 관제업무 편의를 위한 보고시스템을 정비하는 정보지원시스템과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이버보안 등의 지원을 위한 안전지원시스템, 이용객을 위한 상세한 운행정보와 열차위치, 사고현장과 점검현장 등을 알 수 있는 오픈플랫폼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2026년 이후 적용되는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 스마트 시티의 기반이 됩니다.

이러한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은 2026년까지 구축이 완료되고 실증을 거쳐 2029년에는 수도권 지역 밖의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다는 것을 넘어 4차 산업 시대에 핵심적인 기술인 빅데이터와 AI,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운영기관과 이용객이 양방향으로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효과적으로 만든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AI,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철도 인프라도 개선됩니다.

현재는 철도 이용 시 모바일 예약, 취소 등을 자주 이용하고 있으나,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예기치 못한 사고가 났을 때 이를 빠른 시간 내에 수습하여 추가 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열차 운행 시에도 승객의 문제나 특정 열차 차량의 고장이 생겼을 때 이를 열차 내부나 관제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차 이용의 안전성을 대폭 개선하고 효과적인 철도망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 철도 관제 시스템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철도와 연계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적용을 통한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은 향후 진정한 스마트시티(Smart City)를 넘어 스마트 국가(Smart Country)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철도와 연계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적용을 통한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은 향후 진정한 스마트시티(Smart City)를 넘어 스마트 국가(Smart Country)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철도와 연계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적용을 통한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은 향후 진정한 스마트시티(Smart City)를 넘어 스마트 국가(Smart Country)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