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보호 혼자 아님] ‘저작권 보호 기술로 글로벌 팬덤 더 강하게’ 플레이컴퍼니 정경한 PD

정리편집실 사진 조인기 플레이컴퍼니는 ‘신한류’ 시대를 선도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영상 촬영 및 편집, 상품 디자인, 유통까지 한류·K팝과 관련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류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적용·지원 사업’에 선정돼 한류 글로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플레이컴퍼니의 사업 현황과 저작권 보호 기술 지원에 대해 들어봤다.

Q1. 안녕하세요. 플레이컴퍼니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플레이컴퍼니는 2012년 설립된 회사로 15년 이상의 경력과 노하우로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편집, 상품 디자인, 유통까지 K팝을 비롯한 한류 관련 일체의 서비스를 총괄하는 기업으로 차별화된 사업기획과 원스톱 프로세스 제작, 유통라인을 가진 새로운 개념의 회사입니다.

플레이컴퍼니는 음악, 아티스트, 공연 등 무형의 자산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아티스트와 글로벌 팬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여 온·오프라인에서 팬덤을 더욱 견고하게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Q2. 플레이컴퍼니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국내와 해외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른 콘텐츠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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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2012년 플레이컴퍼니 설립 이후 제공 중인 서비스의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까?

네.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경우는 매우 많으며,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플레이 컴퍼니가 제작·유통된 DVD/Blu-ray상품 온라인 내에서 불법 유통이 가장 많이 침해 사례입니다.

DVD의 영상을 재생하고 그 화면을 캡처·파일화한 뒤 그 영상을 유튜브에 불법 올리거나 DVD의 영상을 PC에서 파일화하고 그 파일을 트위터나 기타 SNS에 다운로드 링크를 공유하는 등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의 권리 침해가 확인된 경우, 유튜브 측에 해당 콘텐츠의 불법 사용을 신고 및 사용 중지 요청하는 식으로 대응합니다.

이런 경우 합법적 권리 사퇴를 소명하거나 기타 절차 등의 번거로움이나 사용 중지까지 이뤄지는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와 기타 SNS등에서 불법 유통되는 콘텐츠의 경우 해당 불법 계정의 발견으로부터 어려움이 있습니다.

Q4. 한국 저작권 보호원”한류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적용·지원 사업”에 신청한 계기는 무엇이고 어떤 기술이 적용됐습니다?플레이 코드(PLAYCODE)서비스의 개발 중에 AmazonAWS및 개발 회사를 통해서 저작권 보호 기술의 적용·지원 사업에 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콘텐츠의 신속하고 안정된 서비스가 일차적인 목표였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DRM솔루션 적용”사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콘텐츠의 불법 유통을 방지하고 상품을 구입하고 적절한 컨텐츠 소비권을 가지는 소비자의 권리를 지키려면 DRM기능이 불가피합니다.

플레이 컴퍼니는 개발 중인 “플레이 코드”서비스로 제공되는 각 콘텐츠에 DRM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PC, 모바일 환경의 웹 브라우저 및 모바일 앱 애플리케이션 등 콘텐츠가 유통되는 다양한 온라인 환경에서 보호하는 환경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DRM솔루션의 적용에 따른 기대 효과는 무엇보다 플레이 컴퍼니의 저작권 보호 역량 강화 및 침해 예방 도출입니다.

글로벌 팬덤이 온라인 환경에서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하는 데 적당히 소비한 팬들에게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독점 콘텐츠를 팬들이 더 독점적으로 떨어지게 하고, 소비자의 적당한 권리를 지킨다는 것에서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5.플레이컴퍼니의 향후 사업계획과 이루고 싶은 목표를 알고 싶습니다.

향후 플레이코드 서비스의 긍정적인 효과와 반응을 이끌어내고 기획사-아티스트-팬덤 모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위해 독자적인 DRM 기술을 개발하고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콘텐츠의 소비 형태 및 팬덤 시장의 변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글의 내용은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향후 플레이코드 서비스의 긍정적인 효과와 반응을 이끌어내고 기획사-아티스트-팬덤 모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위해 독자적인 DRM 기술을 개발하고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콘텐츠의 소비 형태 및 팬덤 시장의 변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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